세무사 홍보 | 블로그부터 시작하는게 좋은 이유


기본적으로 블로그는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운영되고, 다음(카카오)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구분 없이 사람들이 말하는 ‘블로그’라고 하면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떠올리시죠.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린다는 관점으로만 블로그를 생각하신다면, 블로그의 활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통하여 세무사 홍보하려고 하신다면, 블로그를 일상 뿐 아니라 사업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블로그는 브랜딩과 마케팅의 중요한 한 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온라인 상에서 가장 쉽게 세무사님의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미디어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가 가진 브랜딩/마케팅으로서의 장점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낮은 콘텐츠 진입장벽

세무사 블로그는 콘텐츠를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미디어입니다.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포토샵이나 편집프로그램 숙련이 필요한 것이 아니죠. 그래서 SNS의 카드뉴스나 영상 콘텐츠보다 콘텐츠를 만드는 진입장벽이 매우 낮습니다.

별도로 이미지나 영상편집 기술을 익힐 필요가 없다는 뜻이지요.

블로그는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글과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몇 장으로 충분히 콘텐츠를 만들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실무로 바쁜 세무사님께 있어서 이는 엄청난 강점인데요.

추가적으로 디자인 툴을 배우지 않아도 되고, 적은 시간투자로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장점2. 쉬운 상위노출 방식

네이버는 특성상 상위노출 로직이 간단합니다.

수십, 수백가지의 알고리즘이 맞물려 돌아가는 구글에 비해 쉽게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죠.

그래서 보다 수월하게 원하는 타겟들에게 블로그 콘텐츠를 노출 및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나 터지기만을 바래야 하는 유튜브 콘텐츠보다 투자 효율이 좋습니다.

하나의 영상을 만들 시간에, 여러 개의 블로그 콘텐츠를 만들어서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형태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건 큰 강점입니다. 세무사님의 브랜딩을 더 쉽게 할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장점 3. 서비스 연동의 편리함 – 플레이스, 상담 연결

네이버에서는 세무사님의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갖춰놓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플레이스와 톡톡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블로그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세무사님이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가 풍부해집니다.

  • 세무서비스 위치
  • 세무서비스 제공 방식
  • 예약 상담 스케줄

세무사 블로그와 플레이스가 연동되면, 고객이 세무사님의 글을 읽고 상담을 예약하기까지의 과정이 부드럽게 진행됩니다.

다른 SNS나 유튜브보다 전문가 선택과정이 훨씬 단순화됩니다.

고객들은 전문가를 선택하기 전에, 여러 요소를 점검합니다.

전문성, 접근성, 심지어는 인상까지 보며 판단하고 싶어하죠. 이런 면에서 블로그는 전문성과 접근성을 한 번에 보여주기 좋은 미디어입니다.

블로그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세무사 홍보를 처음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물론, 세무사 블로그 운영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or 페이스북을 운영하는게 더 낫지 않냐는 의견을 주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 비해 세무사 블로그가 마케팅에 있어서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다 읽어보시면 블로그가 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인지를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세무사 홍보 매체 선택 가이드


블로그 VS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인맥을 만들기가 쉽고, 간편하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누구나 쓰는 보편적인 SNS가 되었습니다.

이용자층이 두텁기 때문에 광고를 잘 만들면 마케팅의 효과를 더욱 크게 볼 수 있죠.

하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긴글과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부적합합니다.

세무 콘텐츠의 기본은 세금에 대한 지식/정보를 전달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하는데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필연적으로 긴 글과 이미지가 필요할 수 밖에 없죠.

그러므로 긴글과 많은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기 힘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세무사무소를 마케팅하는데 있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몇 장의 사진과 간단한 몇개의 문장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유통에 특화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는 전문서비스와의 궁합이 안맞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세금과 세법에 관련한 지식을 찾는 분들도 극히 일부분일 것이구요.

따라서 블로그를 먼저 운영하시되, 자신의 일상을 더욱 공유하고 싶으신 세무사님은 인스타그램과 연동하여 운영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카드뉴스의 형태로 세무지식을 녹여내어 마케팅에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단, 블로그를 통하여 콘텐츠 만드는 연습을 먼저 하신 뒤에 진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문 지식을 짧은 글에 녹여내는건 많은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VS 유튜브

유튜브는 전세계 미디어의 판도를 바꿔놓았다고 말해도 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및 인터넷 속도의 향상으로 인하여 영상 콘텐츠가 활발히 소비되면서 미디어 권력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죠.

채널이 자리만 잡으면 많은 마케팅효과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너도 나도 뛰어들어, 이제는 개인 유튜버가 살아남기 더욱 어려운 시장이 되었습니다.

세무사님들 또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려고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영상콘텐츠를 만드는건 제작 비용이 매우 많이 투자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선 촬영을 위한 카메라와 삼각대, 조명, 마이크 등 여러 방송장비를 기본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촬영구도, 대본준비 등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야 하죠.

영상을 찍었다고 하더라도 그 뒤에 편집까지 거친다면, 하나의 글을 쓰는 것과는 비교도 안되는 물적/인적 자원이 들어갑니다.

영상을 만들어도 상담이나 수임으로 유도하는 방법을 모르면, 마케팅 효과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많은 정보를 찾아야 할 땐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하여 빠르게 찾는것을 선호합니다. 영상 하나하나 느긋하게 볼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영상에 정보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넘기면서 찾아야 하는데요.

전문가의 100시간 짜리 영상이 있는데,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100시간을 들여다봐야 한다면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이는 원하는 지식을 찾는데 시간낭비가 필수적으로 따라온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정보를 찾는 입장에선 영상보다는 차라리 네이버/구글 검색이 훨씬 정보를 찾아보는데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는거죠.

전문 자격사분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크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재미없고, 의도된 불친절로 만들어진 영상을 끝까지 소비해주지 않으니까요.


세무사 블로그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을 정리해보면,

세무사 홍보를 처음 시작할 때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유튜브보다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긴 글과 이미지에 적합한 플랫폼이고, 콘텐츠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인적/물적 자원이 비교적 적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만 익히면, 별도의 비용 없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걸 마케팅 대행사도 알기 때문에 최적화 블로그와 상위노출 기법을 통하여 광고성 글로 도배해놓은 상황이죠.

사업자들은 세무사를 찾을 때 광고글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합니다.

단순히 ‘우리 전문성 있어요’, ‘상담만 받아보세요’ 하는 피상적인 이미지가 있는 글은 거들떠보지도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업자의 세금 문제를 짚어주고 어떤 부분에서 전문가가 필요한지를 알려주는 세무사님의 블로그를 발견한다면 어떨까요?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고 연락을 하여 상담을 받아보고 싶을 것입니다.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글은 기본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글쓰기에 대한 기본기를 익히신 뒤 다른 미디어에 진입하는 테크트리를 추천드릴게요.


더 읽어보면 좋은 이야기

세무사 개업 | 절박한 돈 이야기

삼쩜삼 무혐의| 세무사 업무영역 붕괴

세무사 마케팅 대행사를 조심해야 할 1가지 이유

Latest

세무사 광고대행사 | 안타까운 점

오늘 세무삼략 심화편을 구매해주신 세무사님 블로그를 간단하게 컨설팅해드린 일이...

근무 세무사 | 커리어와 개업간의 괴리

법률전문직 온라인사업화 강의를 진행하면서, 세무사님들의 과제를 검토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 과제를...

회계사 개업 | 겁을 먹지 마라?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나면, 세무사님이나 회계사님들은 슬슬 개업준비를 하십니다. ​ 종소세까지는 처리해주고...

Chapter 17. 부가설명 | 세무 블로그

심화편에 나올 내용들을 맛보기로 보여드리는 챕터입니다. ​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땐,...

세무삼략 기본편

spot_img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